매월당 김시습, 무량사로 돌아오다

by 사비사랑 posted Sep 27, 2017
?

단축키

Prev이전 문서

Next다음 문서

ESC닫기

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

매월당 김시습의 사상과 문학을 천년고찰 무량사에서 감상할 수 있는 행사가 지난 16일 무량사 일원에서 열렸다.

 

수양대군이 조카인 단종을 몰아내고 왕위에 오르자 읽던 책을 불태워버리고 긴 방랑길에 올랐던 매월당 김시습이 전국 곳곳을 돌아보다 생의 마지막을 함께 했던 곳 무량사, 이곳으로 다시 김시습의 사리가 돌아왔다.

 

이를 기념하는 행사인 매월당 김시습(설잠스님) 사리이운 및 영산재가 김시습 사리이운 행렬, 대중공양 및 작은음악회, 국태민안(國泰民安)을 위한 영산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펼쳐졌다.

 

이날 행사에 참석했던 관람객들은 좀처럼 볼 수 없는 사리이운 행사와 함께 가을로 접어들고 있는 무량사의 정취를 느끼며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도 즐겼다.

 

특히 10월까지 산사와 자연체험에 관심있는 가족단위 신청자를 대상으로 목판화뜨기, 소원부채 및 합장주 만들기 등이 진행되는 ‘산사 그리고 자연과 함께하는 문화재체험’과 ‘뽕잎차 만들기 시음’, 11월까지 충남도내 어린이 및 청소년 단체를 대상으로 김시습의 문학적 가치와 역사관을 바탕으로 창작열을 불태울 ‘청소년 백일장’이 상시 운영된다.

부여군 매월당 김시습 사리이운 행사 및 영산재 장면 (1).jpg

 

부여군 매월당 김시습 사리이운 행사 및 영산재 장면 (4).jpg

 

이날 참석한 이용우 부여군수는 “매월당 김시습 선생은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조선 초기 대표적 학자이자 문인이며 생육신의 한사람으로 우리는 김시습 선생이 걸어온 삶을 통해 그 당시 파격적이고 선구자적인 사상과 현실을 냉철히 비판하고 의지를 직접 행동으로 옮긴 참된 지식인의 자세를 배울 수 있다”며 “군에서는 김시습 선생의 문화적 콘텐츠와 더불어, 문화재로 가치가 높은 천년고찰 무량사를 조화롭게 결합하여, 많은 사람들이 무량사와 김시습 선생의 사상을 향유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”이라고 말했다.

 


Articles

11 12 13 14 15 16 17 18 19 20